Bright and Clean Heart of IYF
밝고 깨끗한 마음, IYF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성과 지성을 두루 갖춘 미래의 인재를 양성한다.
작성일 : 2017.01.09
유럽에서 처음으로 겨울유스캠프가 1월 2일부터 5일까지 3박 4일 동안 개최되었다. 유럽 각국의 학생들은 새해의 설레는 마음을 품고 독일 괴팅겐 하인리시 하이네 학교 다목적홀로 모였다. 이번 캠프에는 유럽 12개국에서 총 130명이 이 기쁜 자리에 함께했다.
이번 유스캠프는 행사 시작 전부터 전 유럽지부에서 한 마음으로 준비를 해왔다. 각 지부마다 라이쳐스 댄스와 문화댄스를 준비하여 캠프 기간 동안 다 함께 공연을 꾸려나갔다. 각 나라, 지부마다 학생들 그리고 현지 회원들도 함께 마음으로 무대를 준비하여 더 의미 있었고 다채로운 공연들을 만날 수 있었다.
독일 괴팅겐 지부 공연
독일 뒤셀도르프 지부 공연
공연 후 마인드 강연을 듣기 전에 유럽 굿뉴스코 단원들의 마음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었다. 지난 달 유럽 크리스마스 뮤지컬 투어를 마친 굿뉴코 단원들의 생생한 이야기들은 뮤지컬 투어를 하면서 그들의 마음에 입은 변화와 기적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포르투갈 굿뉴스코 단원 김영복
캠프 기간 동안 오전, 오후 시간에는 유럽지부 지부장들이 마인드 강연을 했다. 고립, 지혜, 변화, 절제를 주제로 올 한 해를 새롭게 시작해나가길 소망하는 학생들의 마음의 변화와 그 힘에 대해 마인드 강연을 전해주었다. 그 중 독일 베를린 진병준 지부장은 우리는 절망의 패턴이 아닌 소망의 패턴 위에서 소망을 연주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강연을 전했다.
김기성 강사
저녁 시간에는 한국에서 초청한 특별강사 부천지부 김기성 강사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우리는 절대 우리 스스로 바뀔 수 없는 사람이므로 지부 안에서 다스림을 받는 것이 가장 큰 복을 입는 것이라는 강연을 전했다. 또 힘들 때 고통스럽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너무 기쁘고 행복하다고 말할 줄 알아야 자기 마음을 부인할 줄 알게 되고 그래야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마음이 강한 사람이 된다고 강연을 전했다.
매 시간 마인드 강연에 이어서 그룹별로 모임시간을 가졌다. 마인드 강연을 들으면서 새롭게 들었던 생각들, 그 속의 자신의 마음의 이야기를 학생들끼리 서로 자유롭게 나누면서 서로의 다양한 마인드에 대해서도 알아가고 마음이 연결되어 흐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무엇보다 같은 관심사, 주제를 가진 또래 학생들과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할 때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즐거워하고 행복해하는 모습들이 보였다.
3일 화요일 오후에는 그동안 들은 마인드 강연을 토대로 학생들이 직접 내용을 구성하여 강연을 해보는 마인드강연대회를 열었다. 학생들이 강사가 되어 자신만의 스토리를 엮어낸 마인드 강의는 우리에게 새롭고 참신한 도전으로 다가왔다. 마음을 움직이는 마인드 강연을 이끌어내며 마음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풀어낸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소망스러웠다.
2017년 유럽 새해의 시작을 학생들이 독일 괴팅겐에 있었던 겨울 유스캠프에 함께 모여 의미 있고 값진 연초를 보낼 수 있어 감사했다. 학생들이 이곳에서 들었던 강연과 그 소망을 품고 올 한 해도 반짝일 별들임이 보여질 때 감사하고 소망스럽다.
"저는 이번 유스캠프에 와서 좋은 마인드 강연들을 들었고 많은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제 자신을 믿고 제 안에서 스스로 살았습니다. 그런데 지부장님께 저의 고민이나 걱정을 맡길 때 가장 복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저희 지부장님께서는 이 캠프가 우리의 육체을 위한 캠프가 아니라 바로 우리의 마음을 강하게 하기 위한 캠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곳에서 새해의 시작을 보낼 수 있었던 것은 저에게 큰 축복이었습니다." (Adina Vlad, 루마니아)
"저에게 이번 캠프의 사회를 맡겨주셨을 때 처음에는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 하지, 무슨 말을 해야할까’하는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이 사회를 보게 하시는 것이면 제가 할 게 없고, 이미 준비되었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사회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 그룹미팅 시간에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강연을 통해 닫혔던 마음 또한 열리는 것을 보면서 너무 감사하고 귀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황신실, 프랑스)
"이번 유스캠프는 정말 좋았고, 저는 이곳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행복할 수 있는지를 배웠고 그것이 가장 마음에 남습니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과 사소한 것들에도 감사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져야 행복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Joao Paulo Soares, 포르투갈)
Joao Paulo Soa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