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 and Clean Heart of IYF
밝고 깨끗한 마음, IYF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성과 지성을 두루 갖춘 미래의 인재를 양성한다.
작성일 : 2016.04.06
요즘 케냐 IYF지부는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마인드 강연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 마인드 강연으로 케냐 IYF는 고등학교 교장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다.
▲ 수백명의 교장들이 마인드 강연에 집중하고 있다.
▲ 마인드 강연을 경청하는 교장들
지난 2015년에 케냐 IYF 지부는 ‘케냐 전국고등학교 교사협회’와 ‘케냐 전국 고등학교 교장협회’ 두 단체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그 후 협력 관계가 바탕이 되어 고등학교에 마인드 강연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고등학교 교장 포럼에 IYF가 초청을 받아 마인드 강연을 하게 된 것이다. 케냐 전국 고등학교 교장 협회 회장의 요청으로 IYF의 마인드 교육이 포럼의 공식 순서로 포함되었다. 물질적인 성공이 아닌, 진정한 행복을 가르치는 IYF의 마인드 교육은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큰 감동을 받은 교장들은 “마인드 교육은 학생들이 듣기 전에 교사들이 먼저 배워야 한다.”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 했다. 그 후 몸바사, 나쿠루 등 5개 도시에서 진행된 포럼마다 IYF의 마인드 강연이 열렸고 2600여명의 교장들이 교육을 받았다.
▲ 카히 인디물리 / 전국 고등학교 교장 협회 부회장
“마인드 강연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입니다. 왜냐하면 케냐의 교육에 많은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바꿔주고 더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생각을 알려주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IYF는 모임에 참석한 교장들에게 다양한 예시를 알려주었고 용기를 돋워주었습니다.” - 카히 인디물리 / 전국 고등학교 교장 협회 부회장
▲ 말린디 지역에서 열린 교장 모임에서 마인드 강연을 하고 있는 김요한 지부장
▲ 강연에 집중하는 교장들
▲ 나쿠루 주 교장들이 마인드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첫 줄 맨 오른쪽이 교장협회 부회장
교장들에게 전해진 마인드 강연은 큰 호응을 얻었고, 교장들은 자신의 학교에도 IYF가 와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마인드 교육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세인트 조지스 여자 고등학교, 오파파 제리코 고등학교 등 케냐에서 유명한 고등학교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마인드 강연을 요청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지금까지 15곳의 학교에서 마인드 강연을 개최했고, 이제는 교사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서 서로 자신들의 학교에 먼저 IYF를 초청해 마인드 강연을 개최하려는 상황이다. 케냐 IYF 지부의 마인드 교육 강사들은 요즘 평일과 주말 가릴 것 없이 케냐 각지의 고등학교를 방문해 강연을 하고 있다. 그들이 가는 학교 마다 학생들의 마음이 변화되고 학교의 분위기가 바뀌는 등 확실한 성과가 일어나고 있다. 마인드 강연이 갖고 있는 힘을 학생들과 교사들 모두가 느끼고 있다.
▲ 바링고 카운티 고등학교 학생 회장 300명이 모여 마인드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저는 마인드 교육에 네 번 참가했습니다. 이 교육을 시작해 주신 한국인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청소년들은 혼자서 지내는 시간이 많고, 그때는 나쁜 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인드 강연 이후 우리 학교의 학생들과 저는 쉬는 날이나 방학에도 우리 삶의 미래를 위한 유익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자세를 바꾸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 주후라 / 스테이트 하우스 여자 고등학교 3학년
▲ 루시 루콩가 / 세인트 조지스 여자 고등학교 교장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변화를 망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를 믿지 못합니다. 그들은 이러한 태도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의 젊은이들과 국가를 위해서 더욱 그렇습니다. IYF의 마인드 교육은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고 나아가게 하고 삶을 성공하게 합니다.” - 루시 루콩가 / 세인트 조지스 여자 고등학교 교장
이러한 마인드 강연의 호응에 힘입어 케냐 IYF는 4월 셋째 주에 열리는 케냐 전국 고등학교 학생회장 부회장 리더십 교육에도 정식으로 초청을 받았다. 케냐 전 지역의 고등학교 학생회장 및 부회장 3000명이 모여 5일간 교육을 받는 이 행사는 케냐 교육계에서 상당한 비중이 있는 연례행사이다. 케냐에서 매우 유명한 교육인, 기업인, 언론인들이 강사로 나서는 이 행사에 케냐 IYF 지부의 김요한 지부장도 포함되어 2시간 동안 마인드 강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슬라이드가 넘어갈 때 마다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필기하며 듣는다.
“케냐 교육계에서 IYF가 아주 유명해졌고, 우리를 모르는 교장 선생님이 없을 정도입니다. 케냐의 아무 고등학교나 찾아가서 강연을 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선생님들께서 이미 우리를 먼저 알고 기뻐하며 마인드 강연을 허락해 줍니다. 아프리카를 변화시킬 IYF가 케냐에 아주 빠르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 김요한 지부장 / 케냐 IYF 지부 마인드 전문 강사
케냐를 이끌어 갈 학생들과 교사들이 IYF를 만나 마음의 세계를 배우고 있다. 케냐 IYF는 케냐 교육부와 함께 마인드교육을 정식으로 교과 과정에 포함시켜 24만명의 교사들에게 교육을 할 준비를 하고 있다. 교사들이 마인드 강연을 듣고 그 마음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면 케냐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국가로 변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