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질랜드 모든 교사들은 이 교육을 받아야합니다
- 스와질랜드 국왕 '2022년 국가 프로젝트'에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음.
지난 4월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스와질랜드 스와지중앙고등학교에서 진행된 교사 마인드 교육이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올해 1월 IYF 설립자인 박옥수 대표고문이 스와질랜드를 방문해 총리와 면담 후 교육부 장관과 협의한 것이 그대로 진행된 첫번째 행사였다.
▲2015년 1월 스와질랜드 교육부 장관과 '교사 마인드 교육'에 대해 협의중인 박옥수 대표고문
스와질랜드 교육부가 후원하고 교사위원회협회가 주관한 이번 교사 마인드 교육은 여러 언론사들로부터 스와질랜드 국왕께서 제시한 ‘2022년 국가 프로젝트’를 실행하기에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여 앞 다퉈 기사를 게재하며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교사 마인드 교육에 참석했던 400여 명의 교사들은 이제까지 받아보지 못했던 교육 프로그램이었다면서 참석하게된 것을 매우 만족해했다.
▲마인드 교육은 이헌목, 오정환 지부장이 강사로 강연했다.
▲국왕이 제시한 '2022년 국가 프로젝트'에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이라고 평가한 신문기사
‘우리는 기적을 보게될 것입니다’ - 교사위원회협회 사무총장 무지 음땅아
마인드 교육을 주관했던 교사위원회협회 사무총장인 Muzi Mhlanga은 교육을 마친 교사들에게 이번 교육이 스와질랜드 모든 교사들이 받아야 한다고하며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 마인드의 교육을 통해서 너무 좋은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들을 때 어떤 교육인지 의문스럽고 한편 두려움도 컸습니다. 먼저 교사위원회협회는 전적으로 이 마인드 교육을 지원합니다. 또한 스와질랜드 모든 교사들은 이 교육을 받아야합니다.
이번 교육이 많은 도전이 됐고 교사위원회협회와 IYF는 둘이 아니고 분리할 수 없는 하나입니다. 이제 교육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면 우리가 받은 마인드교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면 이 교육이 학생들을 바꿀 것입니다.
이 마인드 교육이 우리를 뛰어난 영혼과 정신을 갖게 해 주고, 우리 학생들을 뛰어나게 할 것이며, 우리가 받은 것을 숨기지 않고 노력해서 가르치면 반드시 우리는 기적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번 마인드 교육을 통해 받은 마인드는 교사위원회협회에서 앞으로 결정할 중요한 일들과 어려움을 안고 있는 우리 교육의 상황을 해결 해 줄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추진할 계획들은 헤드테이블에서 결정해서 교사들께 연락을 드릴 것입니다.
이번 마인드교육을 할 수 있게 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교재인 '나를 끌고가는 너는 누구냐'를 읽고 그룹별로 토론하고 있는 교사위원회협회 교사들
▲마인드 교육 교재인 '나를 끌고가는 너는 누구냐'를 읽고 있는 교사위원회협회 교사들
‘우리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교사위원회협회 교사대표 넬리씨 마부소
또한, 교사위원회협회 교사대표 Nelisie Mavuso는 마인드 교육을 받고난 후 개인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킬 교육이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마인드강사 이헌목, 오정환 지부장님이 오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희는 굉장히 속이 비워있었는데 마인드 강연을 통해서 우리에게 지혜를 가득 채워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번 마인드교육이 마음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우리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이제 다른 관점에서 학생들을 바라볼 것이고, 나아가 집에서는 엄마로서 또, 아내로서, 학교에서는 선생으로서 좋은 역할을 하게할 것이며, 그것이 우리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의 마인드교육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우리가 사회를 위해 헌신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다른 사람들을 존경하고 사회에 봉사하게 하며, 1차적인 우리의 생각에서 벗어나 더 나은 2차적인 생각을 하면서 살게 될 것입니다.
이번의 마인드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오바마가 말했던 것처럼 마인드교육으로 우리는 ‘yes, we can’이 되었습니다.”
▲그룹 대표로 나와 토의한 내용을 발표하고 있는 그룹 대표 교사
▲12개의 그룹으로 나눠서 각 그룹별로 토의를 한 후 그룹 대표로 발표한 교사들
'불평해야 할 것이 아니라 감사해하고 나라를 발전시킬 일을 해야겠다.'
한편, 교사 마인드 교육을 마치고 각 캠퍼스 별로 학생 간부들을 위한 마인드 강연도 학교별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조만간 학생간부들을 위한 2차 워크숍도 준비하고 있다.
마인드 강연 이후 어떤 학생은 ‘정부로부터 장학금, 생활비, 숙소 등 모든 것을 지원 받고 있었는데도 지원이 부족하다고 정부를 향해 불평하며 데모했었는데 마인드 강연을 들은 후 정부가 우리에게 배풀어 주는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더 많은 것을 요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발표를 했다.
또 다른 학생은 ‘늘 부정적으로 살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안듣고 고집스럽게 살고 있는 자기 모습을 발견한 후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마음을 배우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각 학교 ‘학생 간부들을 위한 마인드 교육’과 ‘교사들을 위한 마인드 교육’은 스와질랜드의 교육을 새롭게 하고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며,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와 소망을 갖게 하는 행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