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 and Clean Heart of IYF
밝고 깨끗한 마음, IYF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성과 지성을 두루 갖춘 미래의 인재를 양성한다.
작성일 : 2012.08.20
지난 7월28일 기다리던 시에라리온 월드캠프가 시작됐다.
시에라리온,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나라, 그러기에 월드캠프를 한다는 것은 꿈만 같은 이야기다.
수시로 끊기는 전기, 물 사정도 마찬가지였고 IYF 회원들도 많지 않기에 '5년 뒤에나 하게 될까?' 하는 마음이었다.
월드캠프를 준비하면서 홍보를 위해 대학교에 찾아갔는데 캠프 기간에 꼭 맞춰 모든 대학들이 시험기간이었다. 또 한 캠프를 2주 앞둔 시점에서 장소를 허락했던 대학교에서 갑자기 약속을 바꾸면서 장소 선정에도 어려움이 생겼다. 장소를 얻는것도 참가자를 구하는 것도 무엇하나 쉽게되지 않았다.
[사진: 준비했던 작은 대학이 아니라 국립경기장을 사용하게 되었다. 첫날 접수를 위해 줄을 선 인파 ]
그 무렵 올해 한국월드캠프에 참석한 청소년부 장관이 연락을 해왔다. National stadium 과 호텔을 약간의 비용(전기세,수도세)만 지불하면 빌려주겠다고 했다. 월드캠프를 시에라리온에서 가장 큰 운동장에서 개최한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었지만, National Stadium 사용이 확정되던 날 시에라리온 링컨학생들과 우리는 모두 환호성을 지르며 행복해 했다.
원래 시에라리온의 작은 대학교에서 하기로 했던 장소가 시에라리온에서 가장 큰 운동장으로 바뀌었고 숙소 문제까지 한번에 해결되었다.
또 "이 가난한 나라 시에라리온에서 후원을 받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후원을 받으러 다니는 일에 부담을 느꼈었는데 막상 부딪혀보니 10개의 기업체로부터 후원을 받게 되었다.
한 생수회사에서는 캠프기간에 먹을 수 있는 생수를 후원했고, 코카콜라에서는 음료를 후원해주었으며 생각지도 못한 의자,책상,파라솔 등 다양한 후원을 받게되었다.
특히 몇 백명이나 되는 사람들의 식사문제로 걱정했지만 캠프기간에 먹고 남을 정도의 음식도 후원받았다. 이처럼 월드캠프에 필요한 모든부분이 준비되었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은캠프를 진행할 수 있었다.
[사진: 한 생수업체에서는 월드캠프를 위해 물을 집 앞까지 배달 해 주었다]
IYF 시에라리온 지부는 처음 개최하게되는 자국 월드캠프에 아카데미, 미니올림픽, 마라톤, Youth Cultural Festival 등 많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아카데미는 한국어, 중국어, 프랑스어, 댄스, 태권도, 아트 아카데미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었다. 학생들이 다른언어와 다른문화를 접할 때 그 눈빛은 진지함과 호기심으로 반짝반짝 빛이났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 미니올림픽은 많은팀으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했는데 참가자들의 협동심을 요구하므로 서로가 마음으로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마라톤은 7시에 일어나는 것도 버거울 참여자들이 5시반에 모두 모여 시작했다. 참가자들은 다치지 않고 모두 무사히 완주했으며 도전정신을 배웠다.
[사진: 이곳 시에라리온의 새벽은 한국보다 많이 어두웠다. 새벽 5:30 마라톤을 위해 모인 참석자들]
'Youth Cultural Festival' 때 청소년부 장관과 차관도 함께 시간을 가졌다. 이 날 운동장 주변에 있던 사람들도 소문을 듣고 너도나도 접수하겠다고 몰려와 접수했는데 700여 명이 넘는 사람들과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었다. 이 행사 참가자들은 시에라리온에서 볼 수 없는 여러가지 문화공연들을 보면서 환호하며 행복해했다.
마지막 공연으로 대구링컨학생들이 준비한 합창곡인 '텔라탱키'를 불렀을 땐 반응이 최고였다. '텔라탱키'는 시에라리온에서 즐겨 부르는 노래인데 그 노래를 부를 때 참가자들은 무대로 나아가 공연자들의 얼굴과 손에 돈을 붙이는 재밌는 광경이 연출되었다. 다채로운 문화공연을 통해 참가자들은 마음을 열고 이 후 들려진 마인드 강연도 진지하게 듣게 되었다.
[월드캠프에 참석한 시에라리온 학생들과 함께]
캠프를 마치고 돌아보니 시에라리온에서는 처음으로 열린 월드캠프라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많은 청소년들이 마인드 강연을 통해서 마음이 변화되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시에라리온에 밝고 깨끗한 마음을 가진 젊음이들로 넘칠것이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