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 and Clean Heart of IYF
밝고 깨끗한 마음, IYF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성과 지성을 두루 갖춘 미래의 인재를 양성한다.
작성일 : 2023.01.26
22기 워크숍 1차부터 수료식까지
2022년 12월 28일부터 1월 14일 3주간 22기 굿뉴스코 해외봉사단1차부터 3차 대륙별 훈련이 IYF 대덕센터에서
진행되었다. 13일, 수료식을 끝으로 22기 굿뉴스코 해외봉사단원의 모든 훈련과정이 막을 내렸다.
(나라별 문화공연을 통해 워크숍의 열정적인 분위기를 더해준다.)
이번 대륙별 훈련은 북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 대륙에 지원한 예비단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새벽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에는 해외봉사단 교육, 굿뉴스코 기획교육, 비자설명회 등 봉사를 가기 전에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나라별 체험담을 통해 실질적인 그 나라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키리바시 19기 차유경 선배단원의 체험담을 듣는 학생들.)
(다양한 인종과 색다른 문화가 존재하는 미국 나라별 체험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브라질 나라별 체험담)
파견국이 정해진 단원들은 나라별 모임을 통해 서로를 소개하고, 해외봉사활동에 대한 걱정, 설렘 등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유퀴즈 온 더 굿뉴스코’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 파견 되어있는 21기 선배단원을 인터넷 화상통화 zoom을 통해 실시간으로 학생들을 만나 현지 이야기, 질의응답 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그 국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21기 레소토 선배단원들과 예비단원들이 zoom을 통해 만남을 가지고
있다.)
푸에르토리코 선배단원들과의 만남을 통해 푸에르토리코라는 나라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자세한 이야기도 들려주었다. 푸에르토리코 단원들이 한국 참전용사들을 찾아가 감사인사를 전하고, 용사들을
찾아가 위문하는가 하면 세상을 떠난 용사가 잠든 국립묘지를 참배했던 소식이 연합뉴스에도 기사로 올라온 이야기도 전해주었다. 그리고 단원들은 봉사 정신을 발휘한 공로를 인정받아 현지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고 말하며 예비단원들에게
생생한 체험담을 전해주었다.
(21기 푸에르토리코 선배단원들과 예비단원들이 zoom을 통해 만남을
가지고 있다.)
굿뉴스코 기획 활동을 통해 예비단원들은 팀별로 코리안 캠프를 주제로 기획을 하는 시간도 가졌다.
(‘코리아 커넥트’를 예시로 학생들에게 기획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리안 캠프 회의하는 학생들)
(적극적인 자세로 코리안 캠프 기획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학생들)
(다 함께 코리안 캠프 회의를 진행중인 학생들)
선배 단원들의 축하공연을 통해 학생들은 굿뉴스코 워크숍 훈련에 더욱 힘을 얻었다.
(굿뉴스밴드 공연)
마지막 날, 제21기 굿뉴스코 해외봉사단 수료식이
열렸다.
(수료식 축하 공연하는 라이쳐스스타즈)
라이쳐스 스타즈의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본 행사는 22기 이진아 예비단원의 소감문 발표로 이어졌다.
(22기 이진아 예비단원)
이진아 단원은 굿뉴스코 해외봉사 훈련을 받기 전에는 고립된 삶에서 지냈지만 워크숍 훈련을 받으면서 해외로 나가 교류하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며 변화된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뒤이어 수료식에선 IYF 설립자 박옥수 목사가 굿뉴스코 22기
단원들과 학부모들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굿뉴스코 22기 단원들이 앞으로 각 국가에
파견되 해외봉사를 하는 1년간 마음껏 그 나라에 국민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그 나라를 위해 온
마음으로 봉사를 하고 돌아오길 소망합니다.”
-IYF 설립자 박옥수 목사-
(수료식 메시지를 전하는 IYF 설립자 박옥수목사)
이후 수료식과 시상식 수료증 및 파견카드 수여식이 있었다.
(선언문 낭독)
(30명의 학생들이 교류상, 변화상, 우수상, 베스트 마인드상을 받았다)
(파견카드 수여식)
“제가 워크숍에 참석하기 전에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있었지만,
3주간의 워크숍을 통해 제가 지원한 나라에 밝은 빛을 비춰주는 별이 될 거라는 마음이 들었고, 또 해외봉사 활동을 갈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미국 지원 21기 예비단원 김민석-
3주간 진행된 워크숍에서 배운 것들이 해외봉사를 나가게 될 저에게 꼭 필요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연을 들으면서 뭐든 할 수 있겠다는 소망이 생겼고, 어떤 일이든
피하지 않고 발을 내딛을 수 있는 마인드를 배웠습니다. 소망을 갖고 세계최고의 해외봉사단원으로 나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코스타리카 지원 22기 예비단원 김한빛 -
시상식에서는 도전상, 변화상, 우수상, 베스트 마인드상으로 나뉘어 훈련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었다.
이로써 학생들이 훈련과정을
정상적으로 수료했음을 인정받았다. 이들은 2023년도 22기 굿뉴스코 해외봉사 단원으로서 53개국으로 파견될 예정이다. 22기 단원들의 밝은 행보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