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t and Clean Heart of IYF
밝고 깨끗한 마음, IYF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성과 지성을 두루 갖춘 미래의 인재를 양성한다.
작성일 : 2017.10.24
10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마인드교육이 있었다.
인도네시아는 약 2년 전 현 조코 위도도 대통령령에 의해 ‘MENTAL REVOLUTION’이란 이름의 새로운 인성교육을 개발 중에 있고, 사회 각 분야에 적용시키고 있다.
먼저 16일 오전에는 인도네시아 GERAKAN PRAMUKA INDONESIA(이하 스카우트) 인도네시아 총연맹 교육담당자들 및 국제교류 담당자들과 미팅이 있었다.
▲ 강의를 듣고 있는 스카우트 간부들
한국이 과거 일제 식민지배 및 한국전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었지만, 기업인들의 뛰어난 마인드와, 새마을 운동 등으로 전 국민의 의식개혁을 통해 현재의 발전된 한국을 이룰 수 있었다는 예시와 더불어 마인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를 먼저 들은 후 스카우트 측 관계자들은 많은 관심을 보이며 동시에 현재 아주 필요한 교육이라는 점을 인지했다.
이어서 내년 7월 전 인도네시아 스카우트 장애인 회원들의 국내 행사 및 전국단위 스카우트 리더 8,000명 규모의 행사에 참여해 마인드교육을 해줄 것을 요청해왔고, 앞으로 관련 업무를 협의하기로 하였다.
▲ 교육 및 협의를 마친 후
두 번째로,
▲ 고등교육부 국장미팅 후
둘째 날 ‘교육문화부(초.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중학교육 담당 국장을 만나 마인드교육을 소개했다. '현재 보이는 건물들이 보이지 않는 설계도로 인하여 결정된 것처럼, 학생들의 미래 또한 보이지 않는 그들의 마인드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라는 마인드교육을 들은 중등교육국장 및 교육과정 담당자들은 마인드교육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또 마인드교육을 차관에게 보고하고 교재를 검토하여 교사들을 교육하는 부분에 협의해 나가면 좋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 교육부 중등교육과정 국장 및 관계자 마인드 교육
▲ 교육부 관계자와 기념사진(가운데가 중등교육국장)
셋째 날, IYF 와 MOU를 체결하고, 또 2017년 총장포럼에 참석한 바 있는 대학 총장의 초청으로 대학 9개 학부 학장, 부학장, 학과장, 교직원 60여 명의 마인드교육이 있었다. 몸을 구성하는 세 가지 조건처럼, 마음에도 마인드를 형성하는 중요한 세 가지 조건에 대한 예와 마인드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강의를 들은 교직원들은 질문을 쏟아내며 마인드 교육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또 인도네시아에는 인구, 자원, 영토 등 좋은 조건들이 많지만 올바른 마인드의 부재로 인한 더딘 경제발전과 청소년 문제들에 대해 공감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마인드교육 및 2018년 9월 신학기에 모든 신입생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인드교육을 새로운 교양과목으로 추가하는 방안을 요청해 왔고,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 마인드 강의를 마친 후
넷째 날, 말레이시아 서재효 지부장과 함께 경창본부 교육담당관을 만났다.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전해들은 경찰교육담당자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16개 경찰학교 및 33개 지역경찰학교에서 새로운 경찰인력을 양성하는데, 차후 협의를 통해서 그 교육담당자들을 교육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또한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정부관료의 부정부패가 많은 질타를 받으며, 또 부패척결위원회 설립 등 부정부패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데 이런 교육으로 경찰의 올바른 마인드 확립으로 시민들에게 더욱 올바른 봉사를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였다.
▲ 경찰본부 교육담당관(1성 장군)과 미팅 후